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가에서 TMR을 제조할 때 영양수준은 육성기 및 비육 전기에는 CP 13∼16%, TDN 67∼70%, 그리고 비육 중기, 후기에는 CP 10∼13%, TDN 70∼76%로 설정하여 사료배합을 하고, 비육 전기에는 단백질 수준을 높이고, 비육 후기에는 에너지가 높도록 하는 것이 비육우의 산육생리에 맞는 사료배합법입니다. 비육 후기에는 사료 섭취량이 낮아지므로 에너지 함량을 높여주어야 요구량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육우의 육성기 사료 급여 형태별 생산성을 평가하기 위해 6개월부터 24개월령까지 젖소 거세우를 18개월 동안 볏짚과 비교하여 건초나 TMR을 급여한 결과, 일당 증체량이 각각 8.8% 및 7.5%가 더 높았으며, 1kg증체 당 사료비도 각각 2.6% 및 7.3% 낮았습니다. 경제성에서는 목건초나 TMR 급여가 볏짚 급여보다 소득이 각각 7% 및 12%가 향상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들은 육우도 고급육 생산 프로그램에 의거 비육을 실시 할 경우 육질이 우수한 고기를 생산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주고 있으며 특히 목건초나 TMR를 활용하면 볏짚 급여보다 생산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낙농과 041-580-3381)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