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된 축종별100문100답(젖소) 글 상세입니다.
    제 목 반추위 내에 이물질 제거를 위해 자석 급여가 타당한가
    작 성 일 2023.06.21 조 회 수 211
    첨부파일

    Ⅱ. 사양-20. 반추위 내에 이물질 제거를 위해 자석 급여가 타당한가.pdf (594KB) ( 다운횟수 125 )     다운로드     바로보기

    자석투여가 이물질을 제거하지는 못합니다. 단지 철사나 못과 같은 날카로운 금속이 반추운동에 따라 움직이지 못하도록 모아두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철사는 사료나 건초에 혼입되어 소가 먹을 수 있으며, 못은 우사의 신축이나 증축, 개축 시에 바닥이나 사료조에 떨어진 경우 먹게 됩니다.

    예방의 최우선은 가능한 모든 이물을 소의 사육환경으로부터 제거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섭취한 철제 이물을 자석에 붙이기 위하여 소에게 자석을 투여해 두는 것입니다.

    자석은 반추위 내에서 영구적으로 머물러 있어야 하므로 대부분의 상용화된 제품들은 위내 내용물과 함께 부유하지 못하며, 하부장기로 내려가지 못하도록 매우 무겁고 긴 특징을 갖고 있으며, 제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재질로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젖소에 자석을 급여할 수는 있으나, 사료나 주변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여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며, 자석 급여를 적극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낙농과 041-580-3381)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 기술지원과[063-238-7207]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