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원에서 언론기관에 제공한 언론보도 자료입니다.

    제목, 작성일, 조회,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된 보도자료 글 상세입니다.
    제 목 능력 우수 ‘한국형 씨돼지’ 8마리 선발
    작 성 일 2024-07-31 조 회 436
    첨부파일

    20240729_bodo.pdf (340KB) ( 다운횟수 76 )     다운로드     바로보기



     

    능력 우수 한국형 씨돼지’ 8마리 선발


    - 성장 속도 20일 빠르고, 새끼 수 2.6마리 많아

    - 씨돼지 개량 및 정액 공유 통해 농가 생산성 향상에 기여

    - ‘두록성장·번식 형질 함께 평가해 참여 씨돼지 농장에 정보 제공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2024년 상반기 돼지개량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통해 유전능력이 뛰어난 한국형 씨돼지(종돈)두록(부계)’ 4마리, ‘요크셔(모계)’ 3마리, ‘랜드레이스(모계)’ 1마리 총 8마리 선발했다고 밝혔다.

     

      돼지개량 네트워크 구축사업은 국내 씨돼지 농장(종돈장)에서 보유한 우수 씨돼지를 평가·선발·공유해 유전적으로 연결하고, 국내 사육 환경에 맞는 한국형 씨돼지를 개량하는 사업이다. 현재 전국 씨돼지 농장 17곳과 돼지 인공수정센터 6개소가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육하는 비육 돼지는 아비 쪽 두록품종과 어미 쪽 요크셔랜드레이스교잡종으로 생산된다. 아비 쪽에서는 빠른 성장률을 중요하게 여기고, 어미 쪽은 새끼 수가 많을수록 좋은 평가를 받는다.

     

      이번에 선발한 아비 쪽 두록90kg 도달 일령이 전체 씨돼지 평균보다 최대 20일 빨랐다. 어미 쪽 생존 새끼 수는 요크셔가 평균보다 최대 2.3마리, ‘랜드레이스2.6마리 많았다.

     

      선발 씨돼지는 돼지개량 네트워크 구축사업 인공수정센터로 지정된 다비육종 중원SP센터, 농업회사법인 도드람양돈서비스를 통해 사업 참여 씨돼지 농장에 공급하고, 일반농장에도 판매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2024년 상반기 한국형 씨돼지 선발에 이어 하반기 12마리를 추가 선발해 총 20마리를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국립축산과학원은 그동안 제공하지 않았던 두록번식 형질 평가 시스템을 추가 구축해 이달부터 사업 참여 씨돼지 농장에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랜드레이스요크셔성장 형질을 제공하는 시스템도 추가 구축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 박병호 과장은 “15년 넘게 지속해 온 돼지개량 네트워크 구축 사업은 우수 씨돼지 개량과 정액 공유로 돼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라며, “국가 단위 유전능력 평가 방법을 고도화해 우수 씨돼지를 선발·공유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문의처 :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 당창권 농업연구사, 041-580-3372>


    제 1유형 출처표시
    제 1유형: 출처표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출처표시]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 기획조정과[063-238-7136] 갱신주기 : 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