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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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농활용명 |
변화하는 소비자의 돼지고기 소비실태 및 인식에 관한 연구 |
성과주관부서 |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 |
품목코드 |
농업경영ㆍ정보 / 경영 / 마케팅 |
주저자 |
배형호 |
기술유형 |
경영 / 마케팅 |
기술활용유형 |
국가농업기술포털 |
활용분야 |
농업경영정보 |
기술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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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년도 |
2018 |
성과적용일 |
2023년06월 |
첨부파일 |
영농기술 영농정보(변화하는 소비자의 돼지고기 소비실태 및 인식에 관한 연구 배형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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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
○ 단계적 일상회복 기대 속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실태 및 인식에 대해 코로나 19 이전 대비
변화를 점검하여 돼지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전략 수립과 연구방향 정립 기초자료로 활용함
○ 인구통계별, 세대별 돼지고기 소비행태와 니즈를 파악하여 소비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전국 20~69세, 1,700명, 인터넷 조사, 2022, 07.07~19.)
□ 개발된 영농기술정보
○ 돼지고기 취식빈도
- 주 1회 이상 돼지고기 취식률은 78.0%로‘19년 대비 2%p 감소한 것으로 조사됨.
집단별로는 수도권과 중소도시, 소득수준이 높은 가구, 미취학/초중고 자녀 가구에서
돼지고기 취식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조사됨
○ 돼지고기 연간 소비량 추정
- 우리나라 국민의 1인당 연간 돼지고기 소비량은 23.87kg으로 2019년 대비 0.78kg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국산 대 수입 돼지고기소비량
- 국산 돼지고기 비중(79.4%)이 수입 돼지고기 비중(20.6%) 높음, ’19년 대비 수입 돼지고기
비중이 8.5%p 감소한 것으로 조사됨.
- 가정 내 소비, 외식 모두 국산 돼지고기 비중이 ’19년 대비 증가
했고, 특히 가정 외 외식의 국산 돼지고기 비중 증가가 두드러짐.
□ 파급효과
○ 돼지고기는 국내산 소비 비중이 증가한바 국내산 홍보를 강화하고 삼겹살 이외 부위별로
즐길 수 있도록 제품 개발이 필요함
○ 돼지고기 선물 및 선물용량을 가격대비 다양한 제품으로 만들 방법을 모색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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