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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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농활용명 변화하는 소비자의 돼지고기 소비실태 및 인식에 관한 연구
    성과주관부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
    품목코드 농업경영ㆍ정보 / 경영 / 마케팅
    주저자 배형호
    기술유형 경영 / 마케팅 기술활용유형 국가농업기술포털
    활용분야 농업경영정보 기술분야
    성과년도 2018 성과적용일 2023년06월
    첨부파일

    영농기술 영농정보(변화하는 소비자의 돼지고기 소비실태 및 인식에 관한 연구 배형호).hwpx     다운로드

    □ 배경 ○ 단계적 일상회복 기대 속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실태 및 인식에 대해 코로나 19 이전 대비 변화를 점검하여 돼지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전략 수립과 연구방향 정립 기초자료로 활용함 ○ 인구통계별, 세대별 돼지고기 소비행태와 니즈를 파악하여 소비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전국 20~69세, 1,700명, 인터넷 조사, 2022, 07.07~19.) □ 개발된 영농기술정보 ○ 돼지고기 취식빈도 - 주 1회 이상 돼지고기 취식률은 78.0%로‘19년 대비 2%p 감소한 것으로 조사됨. 집단별로는 수도권과 중소도시, 소득수준이 높은 가구, 미취학/초중고 자녀 가구에서 돼지고기 취식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조사됨 ○ 돼지고기 연간 소비량 추정 - 우리나라 국민의 1인당 연간 돼지고기 소비량은 23.87kg으로 2019년 대비 0.78kg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국산 대 수입 돼지고기소비량 - 국산 돼지고기 비중(79.4%)이 수입 돼지고기 비중(20.6%) 높음, ’19년 대비 수입 돼지고기 비중이 8.5%p 감소한 것으로 조사됨. - 가정 내 소비, 외식 모두 국산 돼지고기 비중이 ’19년 대비 증가 했고, 특히 가정 외 외식의 국산 돼지고기 비중 증가가 두드러짐. □ 파급효과 ○ 돼지고기는 국내산 소비 비중이 증가한바 국내산 홍보를 강화하고 삼겹살 이외 부위별로 즐길 수 있도록 제품 개발이 필요함 ○ 돼지고기 선물 및 선물용량을 가격대비 다양한 제품으로 만들 방법을 모색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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