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된 축종별100문100답(돼지) 글 상세면입니다.
    제 목 물퇘지고기(PSE)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사양관리 방법은
    작 성 일 2023.06.19 조 회 수 118
    첨부파일

    Ⅳ. 영양ㆍ사양-8. 물퇘지고기(PSE)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사양관리 방법은.pdf (594KB) ( 다운횟수 73 )     다운로드     바로보기

    ▣ 물퇘지고기(PSE)란?
    물퇘지고기(PSE : Pale Soft Exudative)란 고기의 색깔이 창백하고, 품질은 탄력 없이 흐물흐물하며, 고기 내 수분이 잘 빠져나오는 고기를 말합니다.

    ▣ PSE육 발생 원인
    PSE육이 생기는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돼지는 땀샘이 없어 땀에 의한 체열 발생이 불가능하고 정상체온이 38∼38.5℃로 더위에 약한 편인데, 돼지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에서 에너지원의 대사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젖산 축적이 증가하게 되고 pH가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도축하였을 때 도체 내 심부 온도가 높아져 도체의 냉각 속도가 저하됨에 따라 단백질의 변성이 일어나 PSE육이 발생합니다.

    ▣ PSE육 발생 방지를 위한 사양관리
    돼지를 도축장으로 출하하기 12시간 전에는 절식하고, 물은 충분히 공급해 줍니다. 출하 차량에 상차하기 위해 이동할 경우에는 진행방향 뒤쪽에서 천, 판자 등을 이용하여 무리지어 실시하고, 더울 때는 아침 일찍 상차하는데 전기 충격기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수송 시 적정 두수를 상차하고, 날씨가 더울 때는 차광막을 설치해 주며, 물을 충분히 뿌려주어 스트레스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양돈과)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자 : 기술지원과  김준[063-238-7207]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