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우 사양표준은 경제적인 한우 사육을 위하여 어느 정도의 영양소를 급여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한우 사양표준의 “표준”이 의미하는 것은, 한우 사양표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한우의 영양소 요구량은 ① 방목이 아닌 우사에서 사육하는 표준능력의 한우 ② 표준적인 환경 조건 ③ 안전율을 포함하지 않는 최소 영양소 요구량임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방목, 군사, 환경 온도 등의 환경변화와 고급육 생산과 같은 사육목적에 따라 영양소 요구량의 보정이 필요하다.
한우 사양표준은 2002년 처음 제정되었고 그 후 국내외에서 수행된 한우 관련 연구 결과를 수집하여 2007년에 개정되었다. 개정된 사양표준의 영양소 요구량을 토대로 거세우, 수소 및 번식우의 성장단계별 사료 급여 체계를 설정하여 전산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다. 특히 한우농가에서 사료비 절감이나 고급육 생산을 목적으로 직접 주변의 농산부산물을 이용하여 사료배합을 하고자 할 때 사육하고 있는 거세 한우에 대한 생후 월령별 영양소 권장량, 조사료와 농후사료 비율 및 조사료원의 구분에 따른 체계적인 사료 급여 프로그램 및 사료배합비 작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 방법을 참조하여 활용할 수 있다.
* 국립축산과학원 홈페이지(http://www.nisa.go.kr) 접속 → 연구활동 → 농가활용 프로그램 → 34번 한우사양표준 2019 프로그램(TMR 배합비 프로그램)
(동물영양생리과 / 063-238-7499)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