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유자돈 설사 원인
○ 이유 후 설사는 어린돼지가 어미돼지로부터 분리되어 젖을 떼고 사료를 섭취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발생되는 하리성 분변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이유 후 3일 전후 정도에 발생되며, 이유자돈의 생산성을 낮추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설사 발생의 원인은 크게 비감염성과 감염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농장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원인은 장독소성 대장균 감염에 의한 설사입니다.
○ 장독소성 대장균은 같은 공간에서 사육되는 어미돼지 또는 다른 자돈으로부터 감염됩니다. 장독소성 대장균은 장점막층 손상, 수분 및 나트륨 흡수 저해, 이온 배출 촉진 등을 통해 설사를 유발시킵니다.
▣ 설사 발생 문제와 해결 방법
○ 이유 후 설사의 가장 큰 문제는 탈수 증상이며, 이로 인한 일당증체량, 영양소 소화율, 사료 효율 감소 및 심한 경우 폐사로 이어져 농장의 경제적 손실을 발생시킵니다.
○ 설사를 예방하거나 조기 치료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첫째, 이유자돈에게 맞는 쾌적하고 청결한 사육환경을 조성해줍니다. 둘째, 외부로부터 감염성 설사가 발생되지 않도록 방역에 유의합니다. 셋째, 이유자돈의 소화생리에 맞춰 적절한 영양소 수준의 사료를 급여합니다. 넷째, 사료 내 산화아연(약리학적 광물질), 생균제, 식물추출물, 유기산제, 박테리오파지와 같은 다양한 사료첨가제를 첨가하여 이유 시기 자돈의 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양돈과)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