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우리원에서 언론기관에 제공한 언론보도 자료입니다.

    보도자료 상세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제공
    제 목 통로 지나면 자동 보정…가축 보정 기술 상용화 기반 마련
    작 성 일 2026-02-13 조 회 수 11
    첨부파일

    20260212_bodo(2).pdf (187KB) ( 다운횟수 4 )     다운로드     바로보기

    대표이미지

    통로 지나면 자동 보정…가축 보정 기술 상용화 기반 마련


    - 농촌진흥청, 가축 보정장치 2건 특허 출원·기술이전 완료

    – 자동·맞춤형 보정 기술로 작업 안전성·정밀성 동시 확보

    – 현장 맞춤형 실용 기술, 축산 현장 확산 기대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가축 작업 안전성과 정밀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발한 가축 보정 기술 2건을 산업체에 기술이전하고 상용화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이전한 기술은 가축 이동 과정에서 자동으로 보정이 이루어지는 ‘통로형 가축 보정장치’, 번식 작업 시 개체 체형에 맞춰 정밀하게 고정하는 ‘소 맞춤형 미세 보정장치’ 2건이다. 


    통로형 가축 보정장치는 가축의 몸통 폭에 맞춰 조절되는 양옆 지지 구조와 앞가슴·목 위치를 멈춰 세우는 전면 지지부로 구성됐다. 이동 중에는 양옆 지지 구조가 몸통의 좌우 흔들림을 줄이고, 지정 위치에 도달하면 전면 지지부가 전진을 제한해 잠시 서 있는 자세가 유지되도록 설계됐다. 이후 통로를 빠져나가면 자동으로 풀리는 구조로, 작업자가 별도로 조작하지 않아도 

    연속 작업이 가능하다.


    이 장치를 활용하면, 체중 측정, 백신 접종, 기본 검사 등 반복 작업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규모 농가와 연구 현장에서 작업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 맞춤형 미세 보정장치는 머리를 고정하는 장치와 몸통을 받쳐주는 측면 지지대를 함께 사용해 여러 지점을 동시에 안정시키는 구조다. 작업 시에는 측면 지지대가 몸의 좌우 이동을 줄이고, 머리 고정 장치가 고개 움직임을 제한해 주사나 기구가 들어가는 위치가 흔들리지 않도록 유지한다. 


    고정 강도를 단계적으로 조절, 과도한 압박 없이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수정란 이식·채란·인공수정 등 정밀 작업의 정확도를 높이도록 설계됐다.


    해당 기술 2건은 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산업체에 이전돼 장비 제작 및 보급이 추진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유전자원센터 한만희 센터장은 “이번 특허 성과는 축산 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요 기술을 파악하고, 적극 해결한 연구 결과”라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작업 효율을 높이고 나아가 가축 복지도 실현하는 연구에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의처 : 농촌진흥청 가축유전자원센터 이세영 농업연구사, 055-960-3531>

    제1유형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 기획조정과[063-238-7146]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