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축종별100문100답 > 닭

홈 > 민원참여 >

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축종별100문100답 닭 상세보기 표
제 목 생독백신과 불활화백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작 성 일 2017.07.31 조 회 305
첨부파일

생독백신과 불활화백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pdf (728KB) ( 다운횟수 181 )     다운로드     바로보기

생독백신과 불활화백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백신(vaccine)은 항원을 투여함으로써 항체를 형성하는 능동면역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치료 약품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 바이러스성 질병이나 세균성 질병이라도 전염성이 강하거나 병원성이 강한 경우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백신은 생독백신(살아 있는 미생물의 병원성을 약하게 하여 만든 백신), 불활화백신 (미생물의 감염력을 완전히 상실시켜 만든 백신)으로 구분되는데, 생독백신의 장점은 빠른 시간에 감염에 대한 방어능력 형성과 효과가 장기간 지속되고, 적은 바이러스 양으로 방어능력을 부여할 수 있으며, 병원체의 침입을 창구에서 막을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개발기간이 길며, 동물 배양세포 등에서 다른 병원체가 혼입될 염려가 있으며, 순화가 충분하지 않을 때는 백신반응이 강하고, 너무 순회되었을 때는 면역효과에 영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불활화백신의 장점은 개발기간이 짧으며, 안정성이 높은데 비하여, 방어능력이 늦게 형성되고, 방어능력의 지속시간이 짧은 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백신은 보관 및 보존온도를 철저히 지키고, 설명서의 기재사항을 숙지한 후 사용하며, 주사 부위와 사용량을 정확히 접종합니다. 한번 희석한 백신을 보관했다가 다시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 불활화백신일 경우 동결된 것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접종하기 전에 건강상태를 살피어 건강여부를 확인한 후 접종을 실시 하도록 주의합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담당자 : 기술지원과 김창한[063-238-7206]  ㅣ  갱신주기 : 변경시

자주찾는 정보

자주찾는 정보

원하시는 메뉴 5개 선택 후 저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