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된 축종별100문100답(한우) 글 상세입니다.
    제 목 근친교배의 장단점과 근교계수 허용 범위는
    작 성 일 2023.06.20 조 회 수 368
    첨부파일

    Ⅰ. 개량-8. 근친교배의 장단점과 근교계수 허용 범위는.pdf (594KB) ( 다운횟수 205 )     다운로드     바로보기

    ○ 근친을 피하는 기본 규칙을 잘 지키자
    ① 암소의 혈통을 보고 사용하고자 하는 씨수소가 해당 혈통에 한 번이라도 사용되었거나, 씨수소의 아비가 적어도 암소의 아비, 암소의 외조부로 사용되었다면 근친이 된다고 판단할 수 있다.
    ② 어미에게 사용한 정액을 그 딸 소에 또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사람으로 따지면, 아버지가 딸에게 장가를 드는 경우가 된다. 특별한 목적으로 이러한 교배를 실시한다면 모를까 일반적으로 실시하지 않아야 할 교배이다.
    ③ 근친이 되어버린 암소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이미 근친이 된 암소라도 해당 암소의 조상과 혈연관계가 먼 정액을 사용해 교배를 하여 생산한 송아지는 근친 문제가 없어진다. 해당 암소의 혈통을 보고 사용하고자 하는 씨수소가 해당 혈통에 한 번이라도 사용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또한 씨수소의 아비가 적어도 암소의 아비, 암소의 외조부로 사용되었는지를 살펴보아 사용되지 않았다고 하면 교배용 씨수소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다.
    ④ 교배할 씨수소 선택 시 암소의 아비 및 외조부와의 혈연관계를 고려하여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혈연계수가 12.5% 이상인 경우 근친으로 간주한다. 혈연계수가 12.5~24.9%는 주의, 25.0~49.9%는 경고, 50% 이상은 위험 수준으로 하여 농협경제지주 한우개량 사업소에서 발간하는 한우 보증씨수소 일람에서 정의하고 있으며, 각각의 혈연계수에 따라 교배를 피해야 할 씨수소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에서 발간하고 있는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에서는 근교계수가 3.125~6.24%는 주의, 6.25~12.4%는 경고, 12.5% 이상은 위험으로 정의하고 있다.
    ⑤ 농가에서 보유 암소에 특정 씨수소를 교배하여 태어날 송아지의 근친여부와 각 형질별 능력을 사전에 자세히 알고자 한다면 국립축산과학원에서 제공하는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엑셀 프로그램(국립축산과학원 홈페이지 → 연구활동 → 농가활용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며, (사)한국종축개량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한우계획교배]를 휴대폰에 설치하여 활용할 수 있다.


    (한우연구소 / 033-330-0686)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자 : 기술지원과  김준[063-238-7207]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