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원에서 언론기관에 제공한 언론보도 자료입니다.

    제목, 작성일, 조회,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된 보도자료 글 상세입니다.
    제 목 우유 생산 유전 능력 최고 ‘젖소 씨암소 수정란’ 보급
    작 성 일 2024-05-08 조 회 147
    첨부파일

    20240507_bodo.pdf (537KB) ( 다운횟수 17 )     다운로드     바로보기



     

    우유 생산 유전 능력 최고 젖소 씨암소 수정란보급

    - 농촌진흥청, 씨암소 유래 고능력 수정란 젖소 청정 육종 농가에 보급

    - 한국형 보증씨수소 선발에 고능력 수정란 활용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올해 젖소 암소 유전능력평가에서 우유 생산량 유전 능력이 가장 우수하다고 인정받은 씨암소 수정란을 5월부터 차례로 농가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올해 보급하는 씨암소 수정란은 국립축산과학원 낙농과가 2008년부터 국가단위 젖소개량사업’(청정육종농가사업)에 참여하면서 능력이 우수한 홀스타인품종 수정란을 지속해서 보유 가축에 이식, 개량한 끝에 탄생했다.

     

      선발 씨암소 혈통은 13계대이며, 한국형 생산 체형 능력 종합지수(KTPI)는 상위 5%. 모든 형질이 상위 10% 안에 들고, 특히 우유 생산량 형질은 최상위를 기록했다.

     

      국립축산과학원은 5월부터 선발 씨암소로부터 수정란을 생산해 최대 12개까지 생산할 예정이다. 수정란은 동결보존 상태로 농협 젖소개량사업소로 이관돼 젖소 청정육종농가사업 참여 농가에 전달할 계획이다.

     

      농가에서 수정란을 이식해 태어난 송아지가 암소일 경우, 해당 농가 소유로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수소일 경우에는 한국형 보증씨수소에 선발될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젖소개량사업소에서 능력 및 후대검정 평가를 받도록 한다.

     한편, 가축개량협의회 젖소분과 실무위원회는 한국형 젖소 보증씨수소의 능력 개량을 위해 2020년부터 젖소, 암소 유전능력을 평가해 우수한 수정란을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씨암소를 선발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낙농과 김상범 과장은 우수한 유전능력을 가진 씨암소가 생산한 수정란을 농가에 공급함으로써 농가 소득 증대와 더불어 국내 낙농업의 질적 향상도 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의처 : 농촌진흥청 낙농과 이지환 농업연구사, 041-580-3392>

     


    제 1유형 출처표시
    제 1유형: 출처표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출처표시]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자 : 기획조정과  권형준[063-238-7136] 갱신주기 : 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