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홈 > 축산소식 > 보도자료

우리원에서 언론기관에 제공한 언론보도 자료입니다.

보도자료 글보기입니다.
제 목 지속 가능한 축산을 위한 협업‧현장 연구 강화
작 성 일 2018-03-08 조 회 196
첨부파일

180307_bodo.pdf (872KB) ( 다운횟수 67 )     다운로드>     바로보기

지속 가능한 축산을 위한 협업현장 연구 강화

-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2018년 업무계획 발표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 국립축산과학원은 올해 안전 축산물 생산과 축산물 소비 확대’, ‘동물복지 향상기술과 첨단 축산기술 개발로 현장과 협업하며 축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 계획이다.

 우리나라 축산업은 전체 농업생산액의 40%를 차지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악성 가축 질병, 환경규제, 자유무역협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최근에는 동물복지와 친환경 축산물 생산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 축산업 생산액(농업생산액 비중, %): (2013) 162328억 원(32.6%) (2016) 192297억 원(40%)

 국립축산과학원은 우선, 친환경 축산기술 개발로 깨끗한 축산 환경을 조성하고 축산물 안전성 강화로 안정생산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축산냄새 저감을 위해 25개 지역 거점 농장을 구축해 협업하고 한우 비육 기간 단축·젖소 번식효율 개선 등 축종별 생산성 향상 기술을 개발하며, 사료의 유해물질 허용기준 타당성 검토로 사료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 한우 생산성 향상을 위한 비육 기간 단축: (2017) 31.2개월 (2018) 28개월

 또한, 신규 사료 자원 확보와 최적의 급여체계를 마련해 사료비 절감을 유도하고 수입 풀사료와 배합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국내산 풀사료 신품종을 개발해 종자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현장적용이 가능한 가축질병 예방 및 관리기술을 개발하고 동물복지 향상 사육기반 구축과 반려동물산업 육성지원 기술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국내 농가에 알맞은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기준을 개선하고 동물복지형 축산의 빠른 정착을 위한 정책지원 연구도 강화한다.

*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기준 개선() 제시: (2018) 산란계 (2019) 돼지 (2020) 육계

 반려동물 산업화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산 소재 활용 기능성 사료개발, 반려견 유전질환 및 생애주기별 질병 조기진단 기술과 동물과 교감하는 교육 치유모델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자동화첨단화 요소 기술과 동물생명공학을 이용한 신소재를 개발해 산업적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축산 종사자의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절감과 생산성 개선을 위해 국내 환경에 알맞은 자동화 장비 개발과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정밀사양기술 연구도 강화한다.

* () 반추위 건강·번식 모니터링 센서, (젖소) 로봇착유기 구성장치 국산화

 미니항체(3D8) 단백질 이용한 항바이러스 소재 물질 개발과 인간 질환을 연구할 수 있는 모델 동물 개발로 축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축산의 미래 영역을 확보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축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축산물 수급예측 기초자료를 생산하고 도체 등급 기준 개선 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축산물과 가공품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한우고기의 최적 건조 숙성 조건을 확립하고, 기능성 축산식품을 개발해 효과를 구명하며, 축산식품 위해요소를 진단하는 제어기술을 개발해 보급한다.

* 식중독균 현장진단시스템 및 항균 포장 패치 현장평가: (2018) 2

 또한, 골든시드프로젝트(GSP)의 씨가축 수출을 시작으로 국내산 축산물 수출에도 발 빠르게 대처할 계획이다.

* GSP 종축(종돈, 종란) 해외수출 추진(연간목표: 종돈 500마리, 종란 1,000)

 양창범 국립축산과학원장은 시장개방 확대와 농촌인구 고령화 등으로 어려운 축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축산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연구, 농업인과 소비자가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협업현장연구에 온 힘을 쏟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처 : 기획조정과 김동훈 농업연구관, 063-238-7121>

  • 트위터
  • 페이스북

담당자 : 기획조정과 김광식[063-238-7132]  ㅣ  갱신주기 : 수시